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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점(vertex) ,폴리곤(polygon) ,변 (edge), 메시(mesh)

by Wanda 2022. 8. 22.

 

- 장면(scene)은 물체나 모델의 모음이다. 물체는 상단의 주전자처럼 삼각형 메시의 묘사로 이루어지는데, 메시의 삼각형은 우리가 모델링하는 물체의 기본적인 구성 성분이 되며, 메시 삼각형을 폴리곤(polygon)혹은 기본형(primitive)이라고 부른다. 

 

- 폴리곤에서 두 개의 변이 만나는 지점은 정점(vertex)이라고 한다. 

 

- 하나의 삼각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삼각형의 세 정점에 해당하는 세 개의 포인트 위치를 저장해야하며, 이 삼각형을 지정하여 물체를 묘사한다. 

 

 

정점(vertex)이란?

공간상에서 위치(position)를 나타내는 것으로, 일반적으로 여러 개가 모여서 특정 형태의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요소를 정점 이라고 한다. 

 

폴리곤(polygon)이란?

3개의 정점이 모이면 하나의 면(face)을 만들 수 있다. 이렇게 3개의 정점으로 만들어진 삼각형을 폴리곤이라고 한다. 삼각형은 3D 물체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. 

 

변(edge)란?

폴리곤에서 정점과 정점을 연결하는 직선을 변 또는 모서리라고 한다. 

 

메시(mesh)란?

폴리곤이 모여서 하나의 3차원 물체를 만들게 되는데 이것을 메시라고 한다. 즉, 메시는 폴리곤이 모여서 만들어진 3차원 공간상의 객체(bject)이다